본문 바로가기
(TIP)컴퓨터,스마트폰,태블릿 활용

듀얼모니터 사용하시려면, 컴퓨터 뒤부터 확인하세요

by 스마트차니 2020. 12. 14.
반응형
반응형

세상이 빠르게 점점 변화합니다.

스마트폰 보급율이 전세계 1위라는 뉴스를 접한지도 꽤 된듯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활용할 컨텐츠라 든가 생산성 업무라든가 소셜네트워크 등 할일이 많아짐과 동시에 데스크탑PC 연동 혹은 동기화 기능도 좋아져서, 좀더 큰 화면으로 액션할 수 있는 능력이 보급화 되기도 했구요, PC성능이 나날이 빠르고 좋아지고, 가격도 저렴해지고, 기가비트 랜 보급율도 높아져서, 사무실이나 집에서 할일이 많아졌어요.

 

더군다나, LED모니터도 굉장히 저렴해져서, 모니터를 2개로 사용하시는 유저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듀얼모니터 사용이 유행처럼 번지다보니, 아무 데스크탑PC에서 다 되는줄 알고, 벌컥 모니터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종종있습니다. 듀얼모니터 즉, 모니터를 2개 이상쓰시려면 현재, 내가 쓰고 있는 데스크탑PC 사양(부품구성)을 알아야 합니다. 더 쉽게는 PC본체 뒷면을 확인하는게 우선입니다.

모니터를 2개 이상 연결할 수 있는 것인가 문제는 컴퓨터를 확인해야 한다는 뜻이지요.

 

모니터 설치가 필요한 상황

이제부터 위 사진과 같이 모니터를 빼고는 다 준비가 되어있죠. PC본체, 키보드, 마우스, 마우스패드 까지 모두 준비되어있습니다. 모니터만 설치하면 되요. 여기서 모니터 2개를 연결해보겠습니다.

위에 언급한대로, PC본체 뒷면을 확인해봅시다.

DVI, Hdmi포트 확인

외장그래픽카드가 있는지 부터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메인보드에 내장되어있는 모니터 단자도 2개 이상 있는 메인보드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RGB, DVI, Hdmi가 바로 그것인데요. 점차 RGB포트는 조금 사라져가는 추세라 보여지네요. 외장그래픽카드가 없으면, 메인보드를 확인해야겠지만, 외장그래픽카드가 있으면, 외장그래픽카드에 모니터를 꽂아야 됩니다. 위 사진을 보면, 2가지가 있네요. DVI포트와 Hdmi포트가 있으므로, 듀얼모니터 구성하기에 딱이네요.

모니터 2대 준비

삼성 24인치 LED모니터죠. 요즘 유행하는 S24F356이라는 모델입니다. 평면 화면의 모니터구요, 광시야각을 지원하며, 1920X1080 Full HD화면을 표현해내는 기본사양 모니터입니다.

박스 구성품

언박스 해보면, 정성스레 비닐포장된 악세사리 들이 보입니다. 끼우고 맞추면 모니터가 몇초안에 조립되지만, 마지막 발판 부분은 십자드라이버가 있어야 됩니다. 

모니터 나란히 2대의 뒷면

듀얼모니터 구성하기 위해 모니터 2대를 나란히 조립하여놓고 뒷면을 찍어봤습니다. 모니터 케이블이 꽂히는 단자들이 보이시나요? 대부분의 모니터들이 그러하듯, RGB포트와 Hdmi포트 2개 있습니다. 제조사 브랜드를 불문하고 보급형 모델들은 대부분 이렇게 2개 포트만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내 모니터케이블은 Hdmi케이블 1개씩은 들어있구요.

 

자!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똑같은 모니터라 Hdmi케이블이 1개씩, 그러니까 2개가 있지요. Hdmi케이블만 2개 있는 겁니다. 아까 보셨다시피 컴퓨터 본체 뒤에는 Hdmi포트는 있지만, 2개는 아니었던거지요. 대신 DVI포트가 하나 있었습니다.

그러면, 케이블 1개는 다른 케이블을 써야합니다. 

미리 준비한, Hdmi to DVI케이블이란게 있습니다. 한쪽은 Hdmi 이고, 반대편 다른 한쪽은 DVI로 된 케이블입니다.

 

 

 

 

Hdmi to DVI 케이블
Hdmi to DVI 케이블

 

이 케이블을 사용해야 컴퓨터 본체와 모니터2대를 연결해서 듀얼모니터 구성을 할 수 가 있습니다.

모니터 2대 케이블 연결

보시다시피, 한 모니터는 DVI포트에 연결하고 두번째 모니터는 Hdmi포트에 연결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듀얼모니터 구성이 되는겁니다. 듀얼모니터 이외에 모니터 3대, 4대 연결까지 될 수 있습니다. 

이 모든것은 컴퓨터 뒷면을 확인해야 됩니다. 그래픽카드 출력포트가 몇개가 있는지 어떤 포트들로 구성되어있는지에 따라, 모니터연결 댓수와 케이블이 달라집니다.

듀얼모니터 구성 완료

이제, 본체 전원을 넣으면, 바로 듀얼모니터 즉, 모니터 2대가 이쁘게 반겨주네요 :)

반응형